캐나다 옐로나이프 오로라 시기와 오로라 헌팅 후기

옐로나이프는 캐나다 북부에 위치한 노스웨스트 준주의 최대 도시로 노르웨이, 아이슬란드를 포함하여 오로라 3대 성지로 유명한 오로라 여행지입니다. 북아메리카에서 가장 깊고 아름다운 그레이트 슬레이브 호수를 품고 있으며 북극의 문이라고도 불리는 이곳은 춥지 않은 날씨에서도 오로라를 관측할 수 있는 최적의 오로라 여행지라고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여행 경험을 토대로 옐로나이프 오로라 시기와 정보와 오로라 헌팅 후기를 공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옐로나이프 오로라 시기


1. 오로라 (Aurora) 란?

쉽게 설명해서 태양은 열과 빛 이외에도 더 많은 것들을 내보내는데 이것을 태양풍(Solar Wind)라 부르고 태양풍이 지구로 접근하면 지구의 자기장(Magnetic Field)이 보호하게 됩니다. 이때, 일부의 태양풍이 북극과 남극의 자기장 선을 따라 지구의 대기로 진입하면서 공기의 분자와 상호작용하게 되는데 이때에 빛을 방출하게 됩니다.


2. 옐로나이프 오로라 시기는?

옐로나이프는 그린 커튼처럼 흐르는 오로라가 1년 중 240일 이상 나타나는 오로라 오발에 속한 지역으로, 나사(NASA)에서 선정한 세계 최고 오로라 관측지입니다. 이곳에서 3일 이상 머물 시 오로라를 만날 수 있는 확률이 90%나 된다고 합니다.
오로라 시기로는 여름철 오로라 시즌(8월 초 ~ 10월 초)과, 겨울철 오로라 시즌(11월 말 ~ 4월 초)이 나눠볼 수 있습니다. 여름철과 겨울철 중 겨울철이 대기가 가장 청명하고 밤이 길어 오로라를 관측할 수 있는 최적의 시기라고 합니다. 다만, 겨울에는 영하 30도까지 내려가는 강추위로 인해 필수적으로 방한복을 렌탈해야 합니다.

개인적으로 추위를 싫어하는 저로서는 여행 시기를 9월 3일에 도착하여 9월 6일까지 옐로나이프에 머무는 일정을 선택하였으며 운이 좋게도 오로라 폭풍을 만나 오로라 헌팅 3일 중에 3일 동안 오로라를 볼 수 있었습니다.

  • 여름철 오로라 시즌 : 8월 초 ~ 10월 초
  • 겨울철 오로라 시즌 : 11월 말 ~ 4월 초
  • 개인적 여행 시기 : 9월 3일 ~ 9월 6일
수아니 여행 블로그


3. 오로라 지수 확인 방법은?

오로라 지수는 오로라의 활동의 강도와 예측을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주로 0에서 9까지의 척도로 표현되며, 숫자가 높을수록 오로라는 더 높은 확률로 관찰할 수 있습니다. 아래의 웹사이트와 애플리케이션은 주로 오로라 활동 예측, 실시간 관측 데이터, 위치 기반 정보 등을 제공하며 예측된 오로라 지수를 활용하여 헌팅 일정을 계획하는 것은 오로라를 보다 확실히 만날 수 있는 좋은 전략입니다.

◼︎ 웹사이트

Aurora Forecast는 북극 위주의 전체적인 오로라 예보입니다. 옐로나이프에 대한 정보만 얻고자 한다면 Aurora Watch 웹사이트에서 확인하시면 됩니다. (애드먼튼 기준으로 예보)


◼︎ 애플리케이션

오로라 지수를 앱을 통해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로라 지도에서 오로라를 볼 확률을 색상으로 표시해 줍니다. 빨간색은 오로라를 볼 확률이 50%, 주황색은 30%~49%, 녹색은 10%~ 29%, 짙은 회색은 1%~9%입니다. 앱 하단에 있는 예측 기능에는 5분마다 오로라 확률과, 구름 분포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옐로나이프 오로라 헌팅 후기

◼︎ 오로라 헌팅이란?

옐로나이프에서 오로라를 보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정적으로 오로라 빌리지에서 오로라를 기다리는 방법과 다운타운 보다 상대적으로 고요하고 깜깜한 밤이 있는 올드타운에 숙소를 예약하여 숙소 근처에서 오로라를 기다리는 방법, 그다음 방법으로는 단어 그대로 ‘헌팅’ 오로라를 추적하는 방법입니다.
오로라 관측은 날씨의 영향을 많이 받는데 개인적인 경험을 말씀드리자면 오로라 헌팅 1일차에 구름이 많은 날씨임에도 불구하고 가이드가 차를 타고 이동하며 최대한 구름이 없고 맑은 상태의 오로라 스폿을 찾아내 경이로운 순간들을 맞이했었습니다.

대부분 헌팅 투어 항목에 숙소에서 픽 드랍이 포함되어 있으며 전문적인 지식이 있는 가이드가 동행하게 됩니다. 업체에 따라서 사진 촬영을 제한 없이 촬영해 주는 업체가 있으며 별도로 비용을 지불하고 촬영해야 하는 곳이 있습니다. 아래에 옐로나이프 헌팅 업체에 대한 비교 글도 확인하시고 참고 해보세요.

◼︎ seannorman tour

옐로나이프는 북캐나다의 자연 경관과 오로라가 조화를 이루는 곳으로, 그레이트 슬레이브 호수의 신비로운 푸른빛과 함께 오로라를 감상할 수 있는 특별한 여행지입니다.
저는 옐로나이프에 도착하여 당일 저녁시간부터 3일간 오로라 헌팅을 진행하였습니다. 옐로나이프 오로라 여행을 한다고 하니 지인이 먼저 경험한 현지 오로라 헌팅 가이드를 소개해 주었는데 seannorman은 최대 7명으로만 구성된 소그룹으로 헌팅을 진행하고 많은 천문학 지식으로 오로라를 소개했으며, 사진 실력 또한 전문가 이상으로 투어가 끝날 때마다 오로라의 사진을 개인적으로 제공하였습니다.

현재는 안타깝게도 더 이상 옐로나이프에서 활동하지 않으며 현재 캐나다 유콘주 화이트 호수에서 오로라 헌팅 투어를 진행 중이라고 합니다. 해서 seannorman이 추천한 다른 현지 옐로나이프 투어 업체도 소개합니다.

옐로나이프 오로라

9월의 옐로나이프 여행은 추위를 견디지 않고도 오로라를 만날 수 있는 완벽한 선택이었다고 생각합니다. 짧지만 행운의 여정으로 3일 동안 오로라 폭풍을 만나 오로라의 아름다움을 충분히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참, 혼자 하는 여행을 좋아하는데도 오로라를 볼 때만큼은 사랑하는 사람이 생각나니, 사랑하는 사람과 함께 오로라를 여행해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옐로나이프 오로라
수아니 여행 블로그


5. 이글을 마치며

오로라 여행을 준비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작성한 포스팅입니다. 오로라 여행 시기의 결정에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만 아쉽게도 공유하고 싶었던 옐로나이프 오로라 션 투어(seannorman)가 현재는 진행되고 있지 않아 다음 포스팅에서는 옐로나이프 오로라 빌리지와 현재 운영되고 있는 헌팅 업체들을 비교해 보겠습니다.


옐로나이프 오로라 빌리지 및 헌팅 업체 비교

Leave a Comment